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멍멍입니다. ʕ•ﻌ•ʔ 요즘 잦은 모임으로 많이 바쁘시죠? 많은 음식들도 입으로 들어가느라 우리 위도 많이 바쁠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의 건강을 챙기기 위하여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알아보고 증상과 예방 생활 가이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음식물이 위산 등 위액과 혼합된 후 식도로 역류되는 질환을 말한다.

발생요인에는 식도 조임근 기능약화, 복압상승, 위장에 부담을 주는 음식섭취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젊은층 환자가 2배 이상 증가하였고, 특이하게도 20~30개 비율이 높았다고 합니다.

 

 

 

1. 위산이 식도를 자극해 심한 경우 가슴이 쓰리거나 화끈하거나 더부룩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목 안에 뭔가 걸린듯한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으며 입안에 쓰거나 신맛이 느껴집니다.

 

 

3. 위액 역류로 속이 메슥거리고 후두부를 자극해 잦은 기침, 성대결절로 목이 쉴 수 있습니다.

 

 

그거 아세요? 역류성식도염은 속만 쓰린 게 아니라 입 냄새까지 유발한다는 거.

역류성식도염 환자에게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취는 자각이 어렵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환자라면 검사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역류성식도염으로 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위장의 내용물이 위산 등과 역류하면서 올라오는 냄새와 구강 내 세균 증가로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가이드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역류성식도염 예방 생활가이드

1. 하루 세끼 거르지 않고, 일정한 양을 제 시간에 먹습니다. 그리고 야식은 자제하고 식후에 바로 눕지 않습니다.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분비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입니다.

 

 

2. 소화가 잘 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꾸립니다. 그리고 탄산음료과 커피, 술과 담배,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을 줄입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몸에 달라붙는 옷을 입지 않습니다. 복부의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위장 내부의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되도록 허리와 복부를 조이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증상이 가라앉았다고 안심할 수 없습니다. 생활습관에 따라서 쉽게 재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 소개한 역류성식도염 예방 방법을 실천하여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입니다. 비타민U 성분이 위와 식도에 발생한 염증을 완화시키고 비타민K는 상처로 인한 출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생활 습관과 양배추를 즐겨먹는 노력을 통해 역류성식도염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